자동차에서 심장 역할을 하는 게 엔진입니다. 심장에서 혈액을 펌프질을 해줘야 저희 몸도 이상 없이 움직이듯
자동차도 마찬가지로 엔진이 원활하게 작동하려면 엔진오일을 시기에 맞춰 갈아주어야 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엔진오일은 차량의 엔진을 원활하게 작동하게 하고 엔진의 온도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대요 엔진오일을 제때 갈아주지 않는다면 차량 엔진에 문제가 생겨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엔진이 눌어붙어 수리비가 어마어마하게 청구되는대요 이러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교환주기를 제대로 알아놓고 정확한 시기에 교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 주위에는 첫 차량을 중고로 구매하고 엔진오일을 교환해야 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주행하다가 어느 순간 차량이 작동을 안 하게 되어 정비소에 찾아가니 엔진이 눌어붙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합니다. 이후 수리비가 부담이 되어서 결국 차량은 폐차하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엔진오일은 차량에 중요한 부분 중하나입니다.
교환 시기를 놓쳐 버린 경우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정비소에서 추천하는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는 일반유의 경우 5000~6000km입니다. 합성유의 경우 8000~12000km 정도로 이야기를 하는대요 인터넷에서 떠도는 이야기로는 대중없이 10000km에 한 번씩 갈아도 된다고 하지만 주행하는 사람의 운전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엔진오일은 산화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3000km를 탄경 우에도 1년에 한 번씩은 교체해야 합니다. 차량에 엔진오일이 미세 누유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셔야 하는대요 이경우 차량의 본넷을 열어서 엔진오일을 찍어서 잔유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엔진오일이 없는 경우 차량의 속도계에서 빨간색 램프가 나옵니다. 이경우에는 필히 정비소를
방문해서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차량 설명서에는 교환주기가 15000km로 나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차량을 운행하는 사람마다 운전환경과 운전습관이 다르기 때문에 교환주기는 급가속 급감속 짧은 거리 반복 운행 교통체증이 잦은 경우 산길 오르막 내리막 운전을 많이 하는 경우 제가 설명드린 것처럼 교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비용
정비소마다 가격의 편차가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합성유는 8만~14만 원 사이에서 일반유는 5~8만 원 정도에 교환 가능합니다. 대형차의 경우에는 엔진오일이 더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다른 차량보다 비용이 추가됩니다. 엔진오일의 경우 일반유와 합성유의 가격차이가 크기 때문에 자신의 환경에 맞게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꿀팁
엔진오일을 구매해서 공임나라에서 교체하면 2~3만 원의 공임료+엔진오일 비용으로 저렴하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정비소에서 교체하려고 할 경우에는 4곳의 정비소에 연락하여 차량의 정보를 말한 뒤에 비용을 물어보고 저렴하게 바꾸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