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치매 초기증상 8가지

by 편한 2021. 8. 12.
반응형

치매는 노화로 인해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치매가 시작된 초기에는 점차 인지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나중에는 일상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생기는 질환으로 자신뿐만 아니라 모두에게도 힘든 고통스러운 질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 치매에 좋은 식품을 많이 먹습니다. 예방도 중요하지만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오늘은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1. 성격 변화와 감정 변화:사람이 갑자기 다혈질적으로 변하고 난폭한 모습을 보이거나 의욕이 없고 우울한 증상을 보이는 등 다양한 성격 변화를 보이게 됩니다. 치매 증상 중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급격하게 성격이 변한 경우 치매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2. 계산능력 저하:간단한 계산을 하는 게 어려워져 마트나 편의점에서 계산할 때 실수가 많아지게 됩니다.

3. 미각 저하:치매가 생긴 경우 음식의 맛을 잘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만약 맛을 잘못 느끼게 된 경우 치매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미각뿐만 아니라 후각도 저하되기 때문에 음식의 간을 잘 못 맞추게 되고 간을 많이 한 음식에서 맛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음식의 맛이 점점 자극적으로 바뀝니다.

4. 기억력 저하:치매 초기 증상으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단기적으로 기억이 사라져 방금 무엇을 했는지 내가 뭘 하려던 건지 생각이 나지 않으며 물건의 이름이 생각나지 않는 등 기억력이 떨어지게 되고 장기적으로 점차 기억이 사라지며 나중에는 익숙한 공간도 낯설게 느껴지며 길을 자주 잃어버리거나 가족을 못 알아보게 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5. 신체 이상:손떨림 팔다리 마비 등 신체에 이상반응을 보이며 말을 하는 것이 어눌해진다면 뇌질환으로 인한 혈관성 치매 증상일 수도 있으니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수면장애 망상 환각:일반 치매환자와는 다르게 뇌 손상으로 인해서 치매가 생긴 경우 환각 망상 수면장애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허공을 보며 말을 하거나 자신을 누군가 헤치려고 한다고 망상에 빠지는 경우가 있고 수면이 힘들어지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7. 인지능력 저하:치매증 상중 하나인 인지능력 저하는 시간 감각을 상실해서 낮과 밤을 구별하는 게 어려워지고 시간이 얼마나 지난 건지 아무것도 모르게 됩니다. 날짜와 시간에 대한 개념이 점점 사라지게 되고 어제 있었던 일을 방금 있었던 일처럼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8. 언어 장애:말을 하는 것이 어눌해지며 점차 어린아이와 대화하는 것처럼 대화가 통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화를 하는 도중 단어를 기억 못 해서 한동안 멍하게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으며 갑자기 대화의 주제가 바뀌는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치매의 경우 주위 사람들의 관심이 많이 필요합니다. 초기의 경우 치매의 당사자가 인지를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상한 행동을 하는 경우 잘 관찰해서 치매가 아닌지 확인을 하고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매는 완전한 치료법이 나오지 않은 질환이기 때문에 무서운 질환입니다. 예방을 위해서 노력한다고 해도 치매가 생기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안심할 수도 없습니다.

 

그렇지만 조기에 발견한 경우 치매의 진행을 늦출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선 완치도 가능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별것 아닌 거라고 생각하다가 치료의 시기를 놓쳐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치매 초기 증상 8가지를 끝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