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은 만 50세 이상인 분들에게 정부에서 무료로 지원해주는 건강검진 중 하나입니다. 요즘은 다들 기름진 음식과 고칼로리 음식 등을 많이 섭취하게 되어 많은 질환을 유발해 대장내시경은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검진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배달음식을 많이 시켜먹는 요즘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
대장질환의 경우 생각보다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을 하게 되면 대장 내에 용종을 발견하거나 여러 질환을 발견하는 경우가 흔히 있기 때문에 요즘은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검진 중 하나입니다. 혹여나 이상이 있을까 걱정되어해 보지만 대장내시경을 하는 것이 두렵거나 혹은 수치스러워서 하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지만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한 번쯤은 대장내시경을 받아봐야 된다고 생각됩니다.
대장내시경을 하기 위해서는 며칠 전부터 음식을 주의해가며 먹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을 잘못 섭취할 경우
대장 내경을 할 때 제대로 질환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두 번 고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미리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하기 2~3일 전에는 소화가 잘되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옥수수, 토마토, 양배추, 콩나물, 포도, 견과류
야채주스, 수박, 땅콩, 호두, 흑미
잡곡밥, 캐슈너트, 아몬드, 해바라기씨, 마카다미아
강낭콩, 완두콩, 현미, 시리얼
파인애플, 오렌지, 키위, 참외, 멜론
위와 같은 씨랑 같이 먹는 과일이나 견과류 흑미 같은 대장에서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을 할 때 음식물이 소화가 안되어있어 제대로 된 검진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다시 대장내시경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음식을 섭취한 경우 병원에 전화를 하여 상담 후 날짜를 다시 잡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질환이나 질병이 많은 만큼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코로나 시국인만큼 배달음식의 섭취가 많아 저서 더욱 대장질환에 노출될 수 있는 위험이 늘어난 지금 한 번쯤은 대장내시경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