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맹장염 증상 총정리

by 편한 2022. 3. 8.
반응형

맹장염은 충수라는 부위에 염증이 생긴 질환으로 맹장은 소장에서 대장 사이에 위치해있는 소화기관입니다. 맹장에는 충수라는 돌기가 있는데 이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맹장염이라고 합니다. 맹장염의 경우 증상이 게실염과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헷갈리기 쉬운 질환입니다.

 

맹장염 원인

맹장염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나이를 가리지 않고 여러 연령층에서 증상이 나타나고 젊은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염증성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고통이 참을 수 있는 고통도 아닐뿐더러 수술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빠른 회복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맹장염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

주로 혈액으로 세균이 들어가 충수에 염증을 일으켜 증상을 발현시킨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정확하게 알려진 것이 아닙니다. 맹장염을 방치해 맹장이 파열되는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조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맹장염 증상

맹장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복부 통증이지만 여러 증상을 동반하고 극히 드물지만 무증상으로 병을 키우는 경우가 있으니 아래 증상을 잘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1. 호흡기 이상

맹장염으로 인해서 통증이 있는대 증상을 장시간 방치할 경우 호흡곤란과 함께 극심한 복부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말을 하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해 지기 때문에 복부의 통증과 함께 호흡이 힘든 경우 바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2. 식욕 부진

맹장염으로 인해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속이 울렁거리고 식욕부진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상태에서 음식을 섭취할 경우 구토와 소화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3. 가스

맹장염의 증상 중 하나인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은 맹장염뿐만 아니라 소화불량 또는 다른 질환의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맹장염을 판별하는 데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요즘은 고칼로리의 음식과 기름진 음식의 섭취가 많아져 복부 팽만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자주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 맹장염이나 다른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4. 복부팽창

맹장에 발생한 염증으로 인해서 배에 가스가 차거나 배변활동의 장애를 유발합니다.

 

5. 발열 및 오한

맹장염의 경우 염증이 생긴 것이기 때문에 미열과 오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아랫배의 통증이 지속되면서 미열과 오한을 동방 하는 경우에는 맹장염일 확률이 높습니다.

6. 하복부 통증

맹장염은 배꼽 아래에 우측 복부 쪽에서 통증을 유발하며 위 부위를 손으로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 맹장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맹장염은 조기에 발견해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질환입니다. 보통은 하복부 통증으로 병원을 찾으면 맹장염인 경우가 많으며 수술을 해야 하는지도 모르고 병원을 찾았다가 갑작스럽게 수술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수술이 간단한 질환이기 때문에 빠르게 회복하고 일주일 이내에 퇴원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증상을 방치해 악화되어 맹장이 파열되는 경우에는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맹장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