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폐암 초기증상 총정리

by 편한 2022. 2. 18.
반응형

폐암의 경우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흔히 있으며 통증도 증상도 없이 생활하다가 건강검진을 통해 발견하는 경우도 생각보다 흔합니다. 폐암 증상은 기침 흉통 목소리의 변화 체중감소 호흡곤란 각혈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오늘은 폐암 초기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폐암 초기 증상

폐암은 폐에 악성종양 암세포가 증식하여 덩어리를 형성해 폐기능의 문제가 생기게 하는 질환으로 진행이 심할 경우 다른 장기로 전이되기도 합니다. 진행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수술적 치료와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폐암 초기에는 수술로 완치가 가능하며 예후도 좋은 편이지만 1~4기까지의 진행 정도에 따라서 사망률이 높아지는 질환입니다.

폐암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흡연으로 알려져 있으며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에 비해 폐암에 걸릴 가능성이 20 이상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요즘에는 대기오염으로 인해서 호흡기 질환에 걸리는 사람들도 점차 많아지다 보니 폐암에 의한 사망자가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1. 기침

기침은 폐암 환자에게서 대부분 나타날 정도로 흔한 폐암의 초기증 상중 하나입니다. 평소에 잔기침을 자주 하는 경우 폐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2. 각혈

기침을 할 때 피가 섞인 가래나 피가 나오는 경우 폐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일단 기침을 해서 피가 나 오는 경우에는 폐질환일 확률이 높으며 증상이 심할 때 나타나기 때문에 지체 없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흉통

폐암의 초기증 상중 하나로 기침 다음으로 많이 호소하는 증상입니다. 폐에

암이 생기면 흉막과 흉벽을 침범하게 되어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서 만성적으로 통증을 느끼게 되며 전이될 수 있습니다.

4. 목소리 변화

성대를 조절하는 신경은 폐를 지나가는데 폐암이 증식해 신경을 침범할 경우 목소리를 변화시키고 쉰 목소리를 유발하게 됩니다. 갑작스럽게 목소리가 변화한다면 폐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5. 호흡곤란

폐암이 생긴 경우 암덩어리가 점차 커지면서 호흡곤란을 유발하게 됩니다. 

6. 갈비뼈 통증

폐암이 갈비뼈로 전이되는 경우 갈비뼈 부위에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잦은 기침을 통해서 갈비뼈에 금이가 거나 골절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폐암 예방법

폐암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금연하는 것입니다. 간접흡연 또한 주위 사람에게 피해를 주고 폐암 발병률을 높이기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금연은 필수입니다. 대기오염이 점차 심해지면서 미세먼지가 많아져 호흡기 질환을 많이 유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야외에 나갈 때에는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하고 발암물질이 많은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사항을 잘 지키더라도 폐암에 걸릴 가능성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필수입니다. 폐암의 고위험군에 속하는 경우 흉부 X-ray촬영에서 이상한 것이 발견된다면 CT촬영과 조직검사를 통해 폐암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폐암은 조기진단이 중요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오늘은 폐암의 초기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