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항문이 가려운 이유 원인 예방법

by 편한 2022. 2. 17.
반응형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서 재택근무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항문의 가려움으로 인해서 고통받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항문이 참을 수 없게 간지러운 증상을 항문 소양증이라고 불리는데 이경우 지속적으로 간지러 울 수 있으나 대부분 간혈적으로 가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

항문질환의 경우 대변을 본 뒤 항문 주위를 청결하게 닦지 않았거나 잔존 배변으로 인해서 염증이 생겨 질환이 생기거나 혹은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항문소양증을 유발한 다 고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으로는 커피 술  콜라 매운 음식 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말합니다. 여성보다 남성이 더 많이 겪는 증상으로 굉장히 흔하게 걸리는 질환입니다.

특히 비만과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을 가진 사람에게서 자주 나타나며 항문질환으로 인해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항문질환으로는 직장암 치질 치루 습진 같은 항문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기생충으로 인해서도 항문 가려움을 유발합

니다. 화장품 색소 향수 비누 등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서도 항문에 가려움을 유발하고 향기 나는 휴지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바디워시 세정제 등으로 항문을 세척할 때 너무 강하게 힘을 주어 씻는 경우 항문소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럽게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 소양증 치료

항문 소양증의 경우 아직 치료법이 나와있는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항문질환이 있는지 검사를 하고 가려움증의 원인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항문질환이 없는데 가려움증이 있는 경우 연고를 발라 가려움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의 경우 수치스러운 곳이다 보니 창피해서 안 가는 경우가 있는데 방치하다 보면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항문 소양증 예방법

항문 소양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항문을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고 배변 후 좌욕을 통해 남아있는 대변을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은 습하지 않게 관리하고 꽉 끼지 않는 속옷을 착용하고 항문 청결을 위해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만 너무 자주 사용할 경우 항문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고 항문을 완전히 말려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항문이 가려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들 항문 건강 조심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