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로 인해서 생기는 질병 중 하나인 백내장은 노안과 백내장이 동시에 발현될 수 있습니다. 백내장과 노안의 초기 증상은 시야가 흐릿해 지기 때문에 초기에 개인이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이 흐릿해지면서 사물이 잘 안보이기 시작한다면 안과를 방문해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 초기 증상
백내장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시야가 뿌옇게 보이고 사물이 여러 개로 보이는 복시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백내장은 대부분의 경우 노년층에서 많이 나타나는 질병이지만 젊다고 해서 백내장에서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백내장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생기는데 주요 원인은 퇴행성 질환이지만 당뇨 자외선 노출 안구에 상처 이물질 합병증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발병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경우는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노화로 인해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다 보니 아무리 예방을 하려고 노력했어도 백내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내장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증상을 알아놓고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 시력을 상실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백내장의 초기 증상은 크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백내장이 생기면 수정체가 혼탁해지는데 질병이 생기고 바로 뿌옇게 혼탁해지는 것이 아닌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점차 혼탁 해지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는 시력저하 증상이 생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백내장의 경우 어느 정도 진행이 되어야 증상을 알아차릴 수 있는대 노안과 헷갈리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병원을 찾는 시기가 늦춰지기도 합니다.
노안과 백내장을 구별하는 방법은 노안은 가까이에 있는 사물이 잘 보이지 않고 멀리 있는 사물에 경우 잘 보이지만 백내장은 전체적인 시력저하가 생기기 때문에 멀리 있는 사물도 잘 안 보이게 됩니다. 백내장으로 인한 시력저하가 발생했을 때에는 멀리 있는 사물을 보려고 해 보고 잘 안 보일 경우 백내장의 초기증 상일 수도 있으니 병원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 증상
- 사물이 여러 개로 보이는 복시 현상이 나타납니다.
- 빛이 퍼져 보이는 빛 번짐 현상과 햇빛이나 전구 등 밝은 곳에서는 사물이 잘 안 보이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밝은 곳에서는 시력이 떨어지고 어두운 곳에서는 더 잘 보이는 주맹현상이 나타납니다.
- 시력저하 백내장 초기에는 시력이 점차 저하되고 멀리 있는 사물이 점차 흐릿하게 보이기 시작합니다.
- 백내장이 생긴 경우 카메라 렌즈에 습기가 차서 사진을 찍을 때 뿌옇게 보이는 것처럼 흐려 보인다고 합니다.
백내장 수술비용
백내장을 치료하는 방법은 현재로서는 수술하는 것이 유일합니다. 현재로선 약물 요법으로 백내장의 진행 속도를 지연시킬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치료를 원할 경우 수술을 통해 치료하는 방법뿐입니다. 백내장은 수술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의 경우 수술 시기를 놓쳐서 이미 시력이 많이 저하된 경우 수술을 해도 시력을 회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수술을 권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양쪽 눈에 백내장이 생긴 경우 한쪽 눈을 먼저 수술하고 어느 정도 회복한 뒤에 나머지 한쪽 눈을 수술합니다. 마취는 전신마취 또는 국소 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통증은 거의 없습니다. 수술시간은 대략 한 시간 정도 걸리고 수술 후 당일 퇴원도 가능하지만 입원할 수 있는 경우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 수술비용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한쪽 눈당 300만 원~600만 원선입니다. 양안 기준으로는 700~1200만 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시기가 늦어진 경우 수술비용이 더 높아질 수 있으니 발병을 확인했을 때 수술 가능하다면 바로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은 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보험사에 전화해서 보장 범위를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